카테고리 없음 / /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 혹시 나도 해당될까?

 

 

갑자기 살이 찌는 경험을 하신적이 있나요? 보통 체중관리를 하는 사람도 많지 않아서. 자신이 살찐 모습을 알아 차렸을 땐 이미 많이 찐 상태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살이 찌는걸 알아차리지 못하기도 하죠.

 

하지만 관리를 하는 사람이라면 쉽게 알아차릴 수 있을텐데요.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 알아볼게요.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는 왜 일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보통은 신체에 변화가 생기게 되면서 살이 불어나게 됩니다. 특정부위 혹은 뱃살만 늘어날 수도 있고, 전체적으로 몸이 부을 수도 있습니다.

 

 

1.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호르몬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르몬이 나오는데 이 호르몬이 식욕을 강하게 자극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 받으면 무언가가 당기는 사람이 있을텐데요. 이런사람들은 막 먹습니다. 스트레스를 자주 받으면 자주 많이 먹기 때문에 단기간에 살이 찔 수 있습니다.

 

2.수면부족

수면이 부족해도 살이 찌는데요. 현대인들의 경우 대부분 수면이 부족할 것입니다. 성인기준 최소 6시간은 자야 하는데요. 6시간마저 지키지 못한다면 살찌는게 문제가 아니라 건강에 매우 안좋습니다.

 

수면시간이 제대로 확보가 안된다면 비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보통 밤10시~새벽2시는 우리 몸이 재생하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이 시간에는 수면을 하고 있어야 회복이 되고 건강해집니다.

 

 

 

3.항우울제 복용

약물에 의해서 갑자기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으로 볼 수도 있을텐데요. 보통 25% 정도가 체중이 증가하는 경험을 한다고 합니다.

 

건강상 큰문제가 없겠지만 이런 증상을 줄이고 싶다면 전문가랑 상담을 해야 합니다.

 

4.코르티코스테로이드

이름부터가 심상치 않네요. 약물 종류이고 복용하면 체중 증가가 된다고 합니다. 이 약 성분이 대사 작용을 억제합니다.

 

약 성분 때문에 몸이 먹을것을 원하게 됩니다. 특정 질병 때문에 이 약을 먹고 살이 찐다면, 나중에 다시 살을 빼면 되니까 큰 문제는 안됩니다.

 

 

5.폐경기

여성이라면 누구나 경험을 할 것입니다. 이 시기가 찾아오면 살이 갑자기 찔 수 있다고 합니다. 전신에 살이 찌기 보단 주로 복부에 살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6.다낭성 증후군

난소에 작은 낭종이 생기는 경우 입니다. 환경호르몬의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낭종이 생기게 되면 인슐린 분비량이 변하게 됩니다. 늘어나게 되는데요. 그래서 갑자기 살이 찔 수 있다고 합니다. 역시나 배 위주로 살이 불어나게 됩니다.

 

7.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역시 살이 갑자기 찔 수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의 영향 때문이고 체중 증가와 피로감이 동시에 에 생깁니다.

 

8.쿠싱증후군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오게 되는 코르티솔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살이 찌게 됩니다.

 

이 경우 주로 얼굴이 동그랗게 커집니다. 목이랑 배부분에 살이 찌기도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