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방아쇠수지증후군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아침에 손가락 마디가 뻣뻣하고 심할경우 통증까지 생깁니다.
처음에는 엄청 큰일난줄 알았습니다. 손가락 마디가 굳어가는 느낌이 났으니까요. 지금은 다 나아서 아무렇지 않게 살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제대로 관리 할 수 있을까요?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은 어떤게 있나요?
일단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게 주된 원인 중 하나 입니다. 손가락이 무리를 하게 되면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저 역시 무리를 하면서 부터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자신이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증상들은 어떤가요?
아침 저녁으로 손가락 마디가 뻣뻣해집니다. 손가락을 접었다 폈다할 때 무언가 걸리면서 탁 펴집니다. 이때 손가락 마디에서 소리가 나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마디가 부드러워지고 잘 움직입니다. 심하지 않은 증상이라면 그냥 손가락 마디가 틱틱 걸리는 느낌이지만, 증상이 심한경우 통증이 발생하고 손가락 마디가 잘 안펴질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일단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근데 사람이 손가락을 매일 사용하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긴 쉽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아픈 손가락을 고정하는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장갑을 사용해서 손가락을 보호해주는것도 좋습니다.
가장 좋은건 병원에서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치료받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을 주는게 좋습니다.
손을 따뜻한 물에 담가서 풀어주는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가정용 파라핀 치료기를 구매해서 사용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 해도 잘 안나으면 어쩌죠?
전문가와 상담해서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수술은 뭐 최대한 안하는게 좋겠지만 경우에 따라서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회복하는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지면 보통 수술하고 나면 바로 손가락을 쓸 순 있지만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통 몇 주면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붓기와 뻣뻣함은 최대 6개월 동안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주기적으로 물리치료나 통원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