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증상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조울증이 뭔지 아시나요?
조울증은 참 많이 들어봤는데요. 알고보니 조증이랑 우울증이랑 합쳐진 병이라고 합니다.
조증은 기분이 상당히 좋아지는거고, 우울증은 반대로 기분이 다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분이 오락가락 하는 증상이 바로 조울증이죠.
그래서 조울증은 정신병에 속하게 됩니다. 오락가락 내 마음대로 기분이 컨트롤이 안되는 것이죠. 인구 비율 1% 정도가 조울증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100명중 1명인데요. 적은 수치는 아닙니다.
다만 정신병 특성상 정도가 약하면 잘 모를수가 있는데요. 여러분은 혹시 조울증일까요?
조증 증상
일단 조증 먼저 알아볼게요. 기분이 상당히 좋아지고 텐션이 업 됩니다. 신체적으로는 행동이 과격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격은 낙관적으로 바뀌고 자신감이 넘칩니다. 사소한 일에 짜증내는 경향이 있구요. 주변 사람들에게 공격적인 자세를 보입니다.
피곤을 잘 느끼지 못해서 밤에 잠을 안잡니다. 말과 행동이 빨라지기도 하고 간혹 과대망상에 빠집니다.
우울증 증상
이와 반대인 우울증의 경우 말 그대로 우울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이유없이 눈물이 나거나 식욕이 저하됩니다.
잠이 많아지고 전체적으로 에너지가 없고 활력이 떨어집니다.
짜증이나 화가 많이 나고 불안함이 커져서 손톱을 물어 뜯기도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강해지고 나는 필요없고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평소에 잘 하던일도 제대로 못하게 됩니다. 집중력도 흐려지고 선택과 결정을 잘 못합니다. 우울감이 지속되면 몸도 아파옵니다.
최악의 경우 우울감을 못이기고 극단적 선택을 하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이 중에서 진짜 실행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조울증 진단방법은 무엇인가요?
위에서 언급한 증상들을 잘 살펴보시고 나에게 해당되는게 없나 체크해보세요. 물론 사람의 기분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다 경험할 순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지속되거나 내 의지랑 상관없이 반복되거나 하면 조울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2주간 이상 지속된다면 의심하고 전문 병원에가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스스로 자가진단해서 아니라고 생각하는게 가장 위험합니다.
그리고 꼭 주변에도 말하세요. 혼자선 감당하기 힘듭니다. 말을 해야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