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이라고 표현하면 아시는 분들도 있지만, 모를 수도 있습니다. 콩팥이랑 신장이랑 같은 말 입니다.
콩팥이 안좋으면 우리 몸에 다양한 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상 증상을 잘 알고 있다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데요. 모르면 장시간 방치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콩팥이 망가질 수 있어요.
콩팥이 안좋을때 증상
미리미리 알고 대비를 해야 콩팥을 지킬 수 없습니다. 치료가 늦어지는 바람에 콩팥이 재기능을 못하게 되면 너무 속상하죠.
피로감
콩팥은 우리몸의 노폐물을 걸러주는데요. 기능이상이 생기면 제대로 노폐물을 걸러주지 못해서 우리 몸에 쌓이게 됩니다. 결과적으론 피로감이 쌓이게 되는거죠. 피로감 회복이 안된다면 신장 기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콩팥 기능이 안좋은데 무슨 수면무호흡증이 생길까? 하지만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신체는 신비롭고 복잡해서 다양한 증상들로 표현이 됩니다.
수면무호흡증도 마찬가지로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서 피로회복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피로감이 누적됩니다.
가려움증
콩팥에서 제대로 노폐물을 걸러주지 못하기 때문에 혈액에 노폐물이 쌓이게 됩니다. 이 혈액들이 돌아다니면서 약한 부분에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가려움 뿐만 아니라 발진이 생기기도 합니다.
부종
부종은 붓는것을 의미하는데요. 콩팥에 이상이 생기면 염분제거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고 일어나면 퉁퉁 부을 수 있습니다.
마치 전날에 라면먹고 자면 다음날 얼굴이 퉁퉁 붓죠. 같은 원리 입니다. 라면에는 염분이 많아서 그런건데요. 신장이 안좋으면 염분을 걸러주지 못해서 이런 부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근육경련
보통의 경련은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한 경우 발생하는데요. 이는 전해질 부족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면서 이온음료를 마시는 거죠.
하지만 운동을 하지도 않았는데, 비정상적으로 근육경련이 온다면 콩팥 기능 저하일 수 있습니다. 혈액 내 전해질 농도가 이상해지면서 근육경련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호흡곤란
콩팥 기능 이상으로 적혈구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혈구는 산소를 운반해주는데요. 적혈구가 부족하면 체내 산소가 부족하게 됩니다.
적혈구가 부족하게 되면 빈혈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머리통증
심하면 통증까지 오겟지만, 느끼는 정도는 통증 보단 머리가 무겁고 무기력한 느낌이 맞을 겁니다. 노폐물이 쌓이고 적혈구도 부족하고 산소도 부족해지기 때문에 우리 몸이 힘들어 집니다.
이런 증상이 반복되면 집중력도 떨어지게 되고 일상생활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식욕감퇴
여러가지 이유로 식욕감퇴까지 경험을 하게 됩니다. 메스꺼움이나 구토증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것들이 심각해지면 요독증으로 발전을 하게 되는데요. 그러면 입에서 금속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소변이상
소변에서 거품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발생한다면 콩팥 기능을 의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평상시 거품양을 잘 보는것도 중요합니다.
혹은 피가 섞여 나오거나 소변의 색이 검붉은색이라면 역시 신장 기능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증상들이 지속되면 방광염이나 요로결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이것으로 콩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들을 정리했습니다. 숙지하고 일상생활에서 미리미리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