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아직 가슴 가운데 통증을 제대 느껴본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가슴 가운데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가슴에는 심장이랑 폐 등 중요한 신체기관들이 있는데요.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가슴 가운데 통증 원인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 통증이 생긴다면 건강이상일 수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외부에 의한 충격이 있었다면 그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별 다른 증상이 없었는데 가슴 가운데 통증이 느껴진다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심장질환
심장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 심장에 문제가 생기면 가슴 가운데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구요. 대동맥박리 현상도 있다고 합니다. 심장 혈관에 문제가 생긴 경우 입니다. 그러면 혈류에 문제가 생기면서 가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협심증의 경우 가슴을 쥐어 짜는 통증이 동반됩니다. 무리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상시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는게 좋습니다.
심근경색의 경우 갑작스럽게 찾아오는데요. 극심한 가슴 통증이 발생합니다. 호흡곤란이나 구토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각해지면 실신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면 빨리 병원에 가는게 좋습니다.
폐 질환
심장 뿐만 아니라 폐 때문에 가슴 가운데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설명하기엔 조금 어렵지만 폐가 아픈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가슴 통증이 아닌 폐 통증이죠. 이런 경우 기흉이나 폐동맥색전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질환은 일반인들이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보통 숨을 쉬면 통증이 동반됩니다. 숨쉴 때 불편하거나 통증이 생긴다면 폐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
가슴에는 위가 있습니다. 위가 대표적인 소화 기관인데요. 위에 문제가 생기면 가슴 가운데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질병이 위염 입니다.
현대인의 경우 위염이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위염 뿐만 아니라 역류성식도염 때문에 목에도 통증이 느껴 질 수 있습니다.
보통 위염의 경우 극심한 통증보다는 불편함이 강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물을 자주 마셔주고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병원에가서 치료를 받는게 가장 좋습니다. 평상시 생활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야식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근골격계 질환
가슴에 위치한 갈비뼈와 횡격막에 문제가 생기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질환의 경우 스포츠 활동이나 외부 충격에 의해서 생기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골프를 무리하게 치는 경우 갈비뼈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운동 이후에 찾아온 통증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관리를 해주면 됩니다.
숨쉴 때 불편하거나 따끔거리는 느낌이 든다면 횡격막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염증이나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 역시 개인이 알기 어렵기 때문에 병원에 가는게 좋습니다.
여러가지 원인들 때문에 가슴 가운데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반드시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