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참 다양합니다. 그리고 가래는 누구나 쉽게 경험할 수 있죠. 이 글을 읽으러 오신 분들은 가래가 왜 생기는지 궁금하실텐데요. 그 이유를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가래가 생기면 목에 이물감도 느껴지고 불편합니다. 기침을 하게 되면 기침을 하다가 가래가 나오기도 하고 목소리도 이상해질 수 있고 불편한게 한두가지가 아닌데요. 원인을 파악해서 관리해주는게 좋습니다.
감기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일 것입니다. 감기 때문에 콧물이 생기면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침을 하게 되면 목이 상하게 됩니다. 점막이 상하는데요. 이 점막을 보호하기 위해서 가래가 생깁니다.
콧물이 나기 시작하면 콧물도 목뒤로 넘어가면서 가래가 생기기도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콧물이 나긴 하지만 감기랑은 다른 증상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심각한 사람은 눈물 콧물 주체를 할 수가 없는데요.
재채기랑 기침을 매우 심하게 합니다. 자주 하다 보면 목이 상하게 되면서 상처가 납니다. 이 상처를 회복하기 위해서 가래가 생깁니다. 기침이 너무 많이 나오면 알레르기성 비염약을 먹거나 주변 환경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미세먼지
봄 가을철에 아주 미세먼지 때문에 고통스러운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미세먼지들은 코점막에서 걸러지지 않아서 목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목에 붙은 미세먼지들은 수분을 빨아먹으면서 목을 건조하게 하는데요. 목이 건조해지면 기침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목이 상하게 됩니다. 목이 상하면 마찬가지로 가래가 생기게 됩니다.
폐질환
천식이나 폐렴 등 폐와 관련된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가래가 생기게 됩니다. 요즘엔 코로나랑 독감도 유행이죠. 이런 질환들을 앓고 있다면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폐렴의 경우 폐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회복하는 과정에서 가래가 생깁니다.
기관지염
기관지에도 염증이 생기게 되면 기침을 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역시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회복하기 위해서 다양한 면역활동을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실내공기
실내에서 오래 생활하는 사무직이나 학생들의 경우 실내공기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실내공기가 건조하다면 목이 건조해지고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실내공기에 먼지가 많다면 마찬가지로 목에 좋지 않습니다. 실내공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가래 원인들이 전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흡연
긴 설명이 필요없는 원인 같습니다. 흡연을 하면 폐에 안좋고 가래가 생기게 됩니다. 가급적이면 금연을 하는게 좋습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차단하기
실내공기의 경우 자주 환기를 시켜주는게 좋습니다. 요즘에는 공기청정기도 좋은 제품이 많습니다. 실내공기 정화에 신경을 쓰는게 좋습니다.
봄,가을철 공기가 건조하다면 가습기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적정한 실내 온습도를 조절해주세요. 마스크를 착용하는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감기나 각종 질병 때문에 가래가 생기는 경우라면 병원에가서 전문가랑 상담을 받는게 좋습니다. 보통 감기의 경우라면 자연적으로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폐렴이나 기관지염 같은 염증반응의 경우 오래 방치하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약처방을 통해서 빠르게 회복하는게 중요합니다.
이것으로 가래가 생기는 원인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