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귀 뒤쪽 통증 관련된 정보를 정리합니다.
귀는 우리 신체기관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듣기 기능도 있지만, 우리 몸의 균형을 잡는데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귀에 통증이 생기면 상당히 아프고 신체기능 저하가 올 수 있는데요.
아래 나오는 이유랑 원인을 알아 보시고 빨리 회복해보세요.
귀 뒤쪽 통증 중이염
아마 비교적 흔하게 걸리는 질환 중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귀 속에는 고막이 있죠? 그쪽에 중이 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인데요.
보통은 세균이나 미생물에 의해서 감염이 일어납니다. 특별한 증상은 역시나 귀 뒤쪽 통증이구요. 심할 경우 진물이 나오거나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렇게 귀가 아프면 통증이 생기기도 하지만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고 심하면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귀가 울리는 듯한 현상도 생깁니다.
✅관련글 읽어보기
귀 통증이 생기면서 눈이 파르르 떨린다면? 이거 심각합니다.
두통과 귀 통증이 같이 온다면?
귀에 물들어 갔을 때 면봉 쓰지말라구요? 왜요?
외이염
귀의 외이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인데요. 역시나 세균이나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귀의 습기를 제거하지 못했을 때 세균이 번식하거나 곰팡이균이 번식하면서 생긴다고 해요.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수영장이나 사우나에서 자주 걸립니다. 귀쪽에 통증이 발생하구요. 귀 내부에 통증이 생깁니다.
심각할 경우 귀 속에서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구요. 청력이 저하 됩니다.
기압외상
높은곳, 기압이 다른곳,비행기 등 이런곳에 가면 귀가 먹먹해지죠? 외부,내부 압력 차이 때문에 이런 증상이 생기는데요. 보통은 그냥 먹먹함 정도에서 끝나지만, 경우에 따라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평상시 알레르기나 호흡기 질환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런 증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다시 압력차이가 맞으면 회복이 되곤 하는데요. 그래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보시는게 좋습니다.
인두염
인두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입니다. 역시나 세균,바이러스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흡연이나 음주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염증이 생기게 되면 발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구요 두통이나 식욕부진이 생기기도 합니다.
턱관절 이상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그 여파로 귀까지 통증이 전달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언갈 씹거나 입을 벌리거나 하품을 할 때 통증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면 더더욱 통증이 심해지면서 턱관절 운동에 장애가 생기게 되고 음식물 섭취가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
보통 거북목 하면 어깨랑 목 통증을 생각하는데요. 경우에 따라서 이런 통증이 귀까지 전달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상시 자세를 바르게 하는게 가장 중요하구요.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를 받고 일상생활에서 자세교정을 해야 합니다.
후두신경통
뒤통수 부분에 신경통으로 인하여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영향으로 귀 뒤쪽 통증이 같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런 후두신경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감염된 경우, 혈관에 압박이 생기는 경우 인데요. 혈관에 압박이 생기는 경우는 참 다양합니다. 이런 통증이 자주 반복된다면 전문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유양돌기염
조금 생소한 염증질환인거 같네요. 유양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인데요. 중이염 합병증으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염증이 생기면 고열도 발생하구요. 어른보다는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요즘에는 약이 있어서 쉽게 치료,회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유행성 이하선염
바이러스때문에 발생을 하구요. 2주 정도의 잠복기가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귀 뒤쪽이나 아랫쪽 부분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통증도 같이 동반 됩니다.
전체적으로 고열이 발생하는 편이고 머리가 아프고 귀도 아프게 됩니다. 감염 경로는 공기중으로 감염이 됩니다.
림프염증
림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세균,바이러스 때문에 생깁니다. 그러면 귀 통증이 발생하구요. 부어 오르기도 합니다. 보통은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지만 증상이 오래 간다면 병원에 가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