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갑상선암 증상 관련 정보를 정리해볼게요.
암은 참 무섭습니다.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를 할 수 있지만 늦으면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초기에는 발견하기 어려운 증상들도 많이 있습니다. 미리 갑상선암 증상을 확인해두시고 초기에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갑상선암 증상 원인
특별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면서 암이 생기게 됩니다.유전적인 요인이나 호르몬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성이라면 임신,출산 등의 이유 때문에 호르몬 변화가 생기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선암 증상
여러가지 증상이 있겠지만 아래 증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되는 증상이 보인다면 바로 병원에가서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아보세요.
림프절비대
림프절은 목 아래 위치하고 있습니다. 감기도 아닌데 여기가 부어 오른다면 갑상선암 증상으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목이 심하게 붓는다면 병원에 가보세요.
목통증
갑상선에 암이 생기고 커지게 되면 식도를 압박하게 됩니다. 그래서 목통증이 생기게 되구요. 목에 이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암이 점점 커지면 호흡곤란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무증상
암이지만 특별한 증상이 안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가장 무서운 것입니다. 이미 증상을 느낄 때에는 암이 상당히 많이 진행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목아래 결절
목 아래나 옆부분에 혹이 만져진다면 의심해야 합니다. 평상시 자주 만져보시기 바랍니다. 응어리나 혹 같은게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체중변화
갑상선 암에 걸렸다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게 니다. 그래서 살이 찔 수 있씁니다. 반대로 살이 빠지기도 하구요.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 체중이 늘거나 준다면 암을 의심하세요.
목소리 변화
목 속에서 암이 커지게 되면 암세포가 후두까지 전염됩니다. 그러면 후두에 이상이 생기면서 목소리까지 바뀌게 됩니다.
기침
마른기침을 자주 하게 되고 목 안에서 가시박것 처럼 칼칼해진다면 의심해보세요. 근데 기침만으로 암을 생각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 기침을 하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래도 나이가 많거나 가족력이 있다면 적극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이물감
목에 암덩어리가 있으면 아무래도 식도가 눌리기 때문에 침을 삼킬 때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게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본다면, 갑상선 암 증상 아래 목록을 확인해보세요.
- 목에 결절이 갑자기 크게 생김
- 호흡곤란이나 음식물 삼킬 때 걸리는 느낌
- 갑자기 목소리가 변한다
- 결절이 커지고 딱딲해진다
- 가족력이 있다.
갑상선암 증상 예방
유전적으로 발생하거나 원인이 불명확 하기 때문에 특별하게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가족중에 암 이력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서 암을 조기에 발견하는게 최선 입니다. 이런 내용을 의사에게도 알려주는게 좋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방법 입니다. 카레나 녹차 양배추 토마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