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글에선 발바닥 물집 가려움 관련 정보를 정리해볼게요.
발바닥 물집 가려움이 한포진 때문에 생긴다고 합니다.
이것을 방치하지말고 관리해야 한다는데요.
자세한 내용 아래 참고하세요.
발바닥 물집 가려움 이유?
물집이 생기면서 가려움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한포진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포진은 발바닥이나 손바닥 피부속에 물집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습진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른 피부염이랑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고 일반적으로 40대 이전의 사람들에게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자극적인 물질을 만지는 사람들이 자주 걸린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간호사나 미용사가 해당됩니다. 화학물질이나 약물을 다루는 사람들에게 많이 생깁니다.
발바닥 물집 가려움 원인
스트레스가 원인에 해당되고 습하고 땀이 자주 나는 부위에 발생하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것 처럼 자극적인 화학물질이 원인이 될 수 있구요. 여름철에 자주 발생합니다. 덥고 습한게 주된 원인입니다.
손발에 다한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잘 걸리게 됩니다.
한포진 증상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작은 물집이 생기는게 특징입니다. 투명한 물집이구요. 작은 물집들이 여러개 생기게 됩니다. 붉어지고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처음에 생길 땐 투명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탁해지게 됩니다.
한포진 치료법
피부질환은 병원에 빨리 가는게 좋습니다. 전문가가 진단하고 정확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방치를 한다면 주변으로 더욱 번지거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요.
물집을 긁거나 터트리지 마세요. 2차감염이 생길 수 있고 흉터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한포진 예방법
스트레스를 줄이고 위생관리를 해야 합니다. 면역력 관리도 해야 하구요. 화학약품이나 자극적인것을 자주 다루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장갑이나 보호구를 착용한 다음에 작업을 해주세요.
습한곳은 피하시고 실내에는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환기나 온습도 관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다한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다한증 관리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이것으로 발바닥 물집 가려움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